본문 바로가기

기업들의 역사

'블루보틀' 무엇인지 알아보자

요즘 우리나라에서 제일 핫한 블루보틀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하는데 블루보틀이 우리나라에 3번째 국가로 진출할 수 있었던 요인은 블루보틀 인스타 계정에서 팔로워가 미국인 다음으로 한국인이 제일 많아서 미국, 일본 다음으로 우리나라에 생겼다는 소리도 있다. 


1.블루보틀이 무엇인지 함께 알아보자

 2. 블루보틀이 생겨난 배경에 대해 알아보자 

3.블루보틀이 성공 할 수 있었던 마케팅에 대해 알아보자

4.블루보틀이 지금까지 해온 일 들에 대해 알아보자 

5.블루보틀에 대해 세계적인 인식은 어떠한지 알아보자 

6.앞으로 우리나라에서 어떤식으로 운영될지 함꼐 알아보자

 7.블루보틀의 메뉴들...

 

또 저의 채널에 압구정 블루보틀 다녀온 후기도 있으니까 

한번 보시고 가세요.ㅎㅎㅎ

신경 써써 후기 적었습니다. 



1.블루보틀이 무엇인지 함꼐 알아보자 

아주 간략히 설명 드리자면, 흔히 사람들은 커피계의 애플이라는 별명을 붙일 정도로 신뢰도가 높은 커피 전문점이다. 

2.블루보틀이 생겨난 배경에 대해 알아보자 

2002년 캘리포니아 주 오클랜드에 56평의 간이 창고 한구석에서 한 번에 겨우 3kg도 안 되는 적은 양 밖에 볶을 수 없는 로스터기를 놓고 첫 매장을 연 블루보틀 커피는 마치 열악한 환경에도 불구하고 한 가지 중대한 맹세를 한다.

바로 로스팅 한지 48시간 이내의 스페셜티 원두만을 가공하겠다고 맹세한 것이다. 한마디로 "최고의 원두만 취급하겠다"라는 소리이다. 바로 이런면에서 사람들이 애플을 떠올린다. 애플역시 스티브 잡기가 맥에만 집중한 것처럼 말이다. 

그맇게 준비를 마치고 '제임스 프리먼'이라는 사람이 창업을 시작하게 되는데, 이는 원래 클라리넷 연주자이기에 연주여행을 다닐 때에도 매번 커피콩과 핸드드립 도구를 가지고 다닐 정도로 커피 애호가 였다. 

그렇게 '제임스 프리먼'이라는 사람이 창업을 하게되는데, 월세 600달러로 센프란시스코에서 한 식당의 귀퉁이를 빌려 겨우 로스팅을 하였다. 

또 주말에는 커피 카트를 끓고 시장에 나가 주문을 받는 즉시 커피콩을 저울에 달고 갈아서 한잔 한잔 정성스럽게 커피를 팔아 지역 명물로 만들었다. 

식당 한 구석에서 시작한 매장이 지금은 엄청난 속도로 우리나라에 까지 진출하게 되었는데, 여기서 열성적인 지지자들의 대규모 투자가 잇기에 가능했다. 

그 대규모 투자자분들은 거의 단골 손님들을 위주로 이뤄졌는데 그 사람들 중에는 록그룹 보컬, 트위터 설립자. 인스타그랩 설립자 등등 유명인들이 많이 있었다. 그리고 이건 시작에 불과했다. 

왜냐하면 그 후로 2012년 구글 벤처스와 트루 벤처스 등 투자시에서 2000만 달러, 2014년에는 모건스탠리에서 4600만 달러를 투자를 받았다. 투자금으로 타르틴 베이커리를 인수하며 커피뿐만 아니라 베이커리를 강화했다.

3.블루보틀이 성공 할 수 있었던 마케팅에 대해 알아보자 

(1)에어로 프레스, 프렌피프레스, 사이펀 등 생소한 커피 추출기구를 사용하여 볼거리도 제공하고 한잔 한잔

직접 내리는 정성도 보여줬다. 

(2)매우 단순한 인테리어 들과 적은 좌석수이다. 여기에는 여러가지 요인들이 있는데 커피의 향을 위해서 그렇게 한 것도 있지만 무엇보다 그 신선한 원두를 카페는 물론이고 사무실, 집에서도 즐기기 위해 구매하는 고객이 많다. 그래서 좌석수보다 차라리 커피 맛을 좋게 하는 기계를 하나 더 주자는 느낌이라고 봐도 괜찮을 꺼 같다. 

또 인테리어에 자세히 설명드리자면 단순한 인테리어 인데, 고객들에게 커피 본연의 향과 맛에 집중하라고 와이파이와 그 흔한 콘센트 하나가 없다. 이런 점에선 매우 다른 매장과 차별화 된 모습이다.

개인적으로 스타벅스와 전혀 다른 느낌을 준다.

4.블루보틀이 지금까지 해온 일 들에 대해 알아보자 

블루보틀은 로스팅 된지 48시간 이내의 원두를 사용한다. 그리고 아무리 매장이 넓어도 좌석을 많이 배치하지 않는다. 대신에 인테리어 같은 경우엔 그 국가나 지역만의 특색을 넣을 수도 있다. 

또 블루보틀의 커피 퀄리티는 스타벅스의 일반 에스프레소 음료나 오늘의 커피보다 뛰어나고 스타벅스 리저브의 커피와 비교해도 무방하다. 블루보틀이 큰 호응을 얻음에 따라서 스타벅스는 코어 메뉴에 쓰이는 커피 원두에 대한 블랜딩을 다양화하려는 시도를 하고 있다. 블론드 에스프레소가 그 사례이다. 

5.블루보틀에 대해 세계적인 인식은 어떠한지 알아보자 

우선 커피에서 가장 대표적인 기업을 떠올려 보라고 한다면 다들  '스타벅스'를 떠올릴 것이다. 그래서 '스타벅스'와 비교해 가면서 적어 보자면, 스타벅스는 효율성과 공간 전략을 잘 마케팅해서 손님들을 끌어 모으는 반면에 블루보틀은 오직 '스페셜티 커피'라는 명목 아래에, 커피의 퀄리티에만 집중하기 때문에 사람들에게 블루보틀은 매우 신뢰도가 높다. 

6.앞으로 우리나라에서 어떤식으로 운영될지 함꼐 알아보자 

지금 현재 우리나라에는 3개의 매장이 존재하는데, 매장들 전부 인기가 대단하다. 그래서 앞으로 어디에 생기든 장사 걱정은 없을거 같다. 그리고 신세계와 같이 하니까 직원 채용하고

나면 성공 할 일만 남은거 같다. 

7.블루보틀의 메뉴들....

원래 블루보틀은 단순한 메뉴 때문에 성공 한 것도 있는데 왜냐하면 처음에는 8개의 매우 단순한 메뉴들로 시작하였기 때문이다. 

물론 현재에는 블루보틀도 음료들이 매우 다양해 졌다. 

그리고 메뉴 때문에 더욱 애플같다는 느낌을 많이 주었다. 

가장기본적인 메뉴들 부터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에스프레소 5,000

아메리카노 5,000

마키아토 5,300

카푸치노 5,700

라떼 6,100

모카 6,500

이것들이 가장 기본적인 음료들이고 블루보틀의 모든 음료는 335ml로 한가지 사이즈만 존재한다. 

또 우리나라는 성수동 블루보틀이 1호점이다. 

이상으로 마치도록 하겠다.

2019/09/19 - [후기/여행 후기] - 압구정 "블루보틀" 다녀온 후기

 

압구정 "블루보틀" 다녀온 후기

블루보틀 압구정 오늘은 압구정 블루보틀 다녀온 후기를 작성하려 합니다. 보여드리기 전에 먼저 제 블로그를 보시면 블루보틀이 어떻게 생겨나게 되었으며 어떻게 성공하게 되었는지 적어두었으니까요 궁금하신..

seoungun.tistory.com

 

'기업들의 역사'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구찌' 무엇인지 알아보자  (0) 2019.11.08
"코스트코" 무엇인가?  (0) 2019.09.07
스타벅스는? 무엇? (1편)  (0) 2019.09.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