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업들의 역사

스타벅스는? 무엇? (1편)

스타벅스에 대해 알아보는 첫번째 시간 입니다. 저회 함께 스타벅스에 대해 모든 것을 알아봅시다. 

먼저 저는 스타벅스에서 일하신 경험자와 함께 제작하였습니다. 

(이 사진은 스타벅스 1호점의 사진입니다.)

스타벅스에 대해 알아보는 순서를 알려드리겠습니다.

1.스타벅스는 무엇인가

2.스타벅스가 생겨난 배경에 대해 알아보자

3.스타벅스가 성공 할 수 있었던 마케팅에 대해 알아보자 

4.스타벅스가 지금까지 해온 일들에 대해 알아보자 

5.스타벅스의 세계적인 인식은 어떠한지 알아보자 

6.우리나라에서 스타벅스는 어느정도 영향력을 가지고 있는지 알아보자

7.우리나라에서 스타벅스 직원은 어떤 식으로 일하는지 알아보자

8.우리나라에서 스타벅스 직원의 월급은 어떤 식으로 지급되는지 알아보자 

1편에서는 1번 부터 4번까지 알아보는 걸로 하고 

2편에서 5번 부터 8번까지 알아보도록 하자


 


1.스타벅스는 무엇인가

스타벅스(starbucks Corporation)는 세계에서 가장 큰 다국적 커피 전문점이다. 64개국에서 총 23,187개의 매장을 운영하고 있으며, 우리나라는 면적에 비해 많은 점포를 보유하고 있다. 미국은 12,973개 캐나다는 1,550개 일본은 1,088개 대한민국은 1,000개이다. 현재 1,00개는 넘었던 걸로 알고는 있지만 정확하게는 일단 1,000이라고 할 수 있다.


2.스타벅스가 생겨난 배경에 대해 알아보자 

최초의 스타벅스는 당시 영어 교사로 재직 중이었던 '제월드 체리 볼드원' 프리랜서 작가였던 '고든 보커', 역사 교사 '지브 시글' 의해 설립하였는데, 소셜 모비딕의 등장인물 스타벅에서 이름을 딴 뒤 3명의 스타벅이라는 뜻으로 복수형 ’s’ 붙여 스타벅스라는 명칭을 갖게 되었다. 미국의 아훠드 슐츠란 사람이 특별한 커피점을 세울 계획서를 손에 들고 투자할 사람들을 찾아다녔는데, 누구도 그를 믿고 투자하려는 사람이 없었다. 

그러나 그는 거절 당할 포기하지 않고 사람들을 찾아다니다 218번째 만난 사람으로부터 투자를 받게 된다. 그렇게 해서 오늘날의 스타벅스가 생겨났다.

스타벅스 커피, 스파이스라는  이름과 함께 세이렌(바다의 님프 하급 혹은 요전) 형상을 응용해 로고를 만들었고 세이렌은 사이렌이라고 읽는다. 

이것이 ‘스타벅스’라는 것이 만들어지는 과정이라고 있다. 


3.스타벅스가 성공 할 수 있었던 마케팅에 대해 알아보자 

(1).스타벅스는 고객들은 스타벅스에서 커피 마시는 경험이 단순히 커피 한 잔을 사 마시는 일과는 다르다고 알려주었다. 

(2).스타벅스는 집과 일하는 곳과 다른 제 3의 장소라는 의미 주려고 엄청난 노력을 하였다. 

(3). 결과 손님들은 스타벅스에서 편하게 시간을 보내며 커피를 즐길 수 있었다.

(4).스타벅스는 미국을 포함에 국가의 모든 스타벅스에 커피 등의 음료는 균일하게 품질을 제공하였다

(5)., 케이크, 샌드위치, 베이글 등은 각 지역과 각 국가의 특성에 따라 조금씩 다르다.

(6).예들들어 중국의 중추절 기간에는 스타벅스에서 월병을 판매한다. , 미국과 우리나라에서는 지원이 되지만 어떤 나라에서는 Venti를 제공하지 않는 국가도 있다. 

(7).거의 모든 매장이 금연 규칙 따르고 있는 것이 특징 가운데 하나인데, 이는 커피의 향이 담배 향과 섞이는 것을 막기 위해서라고 한다. 독일과 일본 같은 시장에서는 이 떄문에 성공하지 못할 것이라는 예상 하기도 했다. 몇몇 흡연 국가에서는 별도의 흠연 구역을 만들어 흡연하는 사람들이 이용하게 하기도 한다.

글쓴이인 저의 개인적인 의견이지만, 그래도  저의 개인적인 의견으로는 스타벅스 매장에서 100m는 금연 구역으로 만들어 줬으면 하는 바램이 있다.

 


4.스타벅스가 지금까지 해온 일들에 대해 알아보자 

(1)스타벅스는 그 당시 고유의 비주얼 브랜드 언어를 창조해 나갔다. 스타벅스와 비주얼 브랜드 언어는 눈에 띄는 것이었으며 또한 남들과 구별되는 것이었다. 

(2)북미 지역을 넘어 최초 해외에 지어진 매장은 '도쿄' 였다. 도쿄에서 1996년에 생겨나게 되었고, 1998년에는 영국에서 생겨나며 사업의 규모가 점점 커졌다.

(3)창업자인 '하워드 슐츠'에 의해 2000년 CEO에 임명된 '오린 스미드'는 경영을 맡으면서 "2005년 은퇴 할 것"이라고 미리 선언한 후 염두에 둔 후임에게 착실한 경영 수업을 시켰다. 

'체인인 패스마크' CEO이던 '짐 도널드'를 2002년 영입해 북미시장에 당장 시키면서 CEO를 맡기 전까지 '스타벅스 사람'이 되도록 훈련 시킨 것이다. 


1편에서는 여기 까지 알아보도록 하고 다른건 2편에서 더 소개할 예정이다. 

지금까지 설명 들어줘서 감사하고 2편에서는 직접 스타벅스에서 1년동안 근무 했던 사람의 경험담도 올릴 예정이니 같이 봐주길 바랍니다.

'기업들의 역사'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구찌' 무엇인지 알아보자  (0) 2019.11.08
"코스트코" 무엇인가?  (0) 2019.09.07
'블루보틀' 무엇인지 알아보자  (0) 2019.09.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