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모든 자료

LP란 무엇인가?

오늘은 LP에 대한 모든 것들을 알아보자

1.LP의 정의에 대해 알아보자 

2.LP의 원리에 대해 알아보자

3.LP의 역사에 대해 알아보자(LP를 알라면 먼저 생겨난 배경부터 알아햐 하기 때문이다.)

4.LP의 크기와 종류에 대해 알아보자

5. LP의 소리에 대해 알아보자

 


1.LP의 정의에 대해 알아보자 

LP의 원래 말은 Long-Playing Record이고 장시간 음반이라고 정의 할 수 있다. 여기서 대한민국에서는 보통 LP라고 불리지만 사실 LP는 레코드 종류 중 하나이다. 여기서 레코드(record)는 우리나라에서는 축음기라는 뜻이고 현대의 레코드는 보통 테이프와 CD와 MP3를 부르는 명칭이 되었다. 

레코드는 크기에 따라 종류가 3가지로 구분되는데 여기에 대해선 이따가 알아보도록 하자.

 

2.LP의 원리에 대해 알아보자. 

LP는 LP판위 미세한 홈이 파여 있는데 이 홈을 소리의 파형이라고 하며, 소리골이라고 한다. 그리고 축음기의 바늘을 이 LP 판위에 놓고 턴테이블이 돌게 하면 바늘이 미세한 홈의 골의 강약에 따라 바늘이 움직이고 이 움직임이 고막으로 전달되면 나팔관을 통해 사람이 들을 수 있는 소리로 만들어 준다. 레코드플레이어의 경우 바늘의 진동이 소리골의 모양과 같은 전압을 만들어 내면, 이 신호를 프린음엠프 의 이퀄라이저 부분에 연결하면 이곳에서 주파수 특성이 있다.

3.LP의 역사에 대해 알아보자(LP를 알라면 먼저 생겨난 배경부터 알아햐 하기 때문이다.)

LP는 음악이 생겨나서 판매되는 동안에 가장 오래된 매체로 기록되어왔고 인기가 대단했다. 그래서 레코드는 CD로 대체되고 나서 현재에도 몇몇 가수들의 사랑을 받고 있고, 신입 가수들은 몇몇도 아직까지 LP로 음반을 만들고 있다,

그 예시로 '빌리 아일리시'라는 해외 유명 가수를 예시로 들수 있을 거 같다.그녀의 레코드는 국내 레코드를 좋아하는 사람들한테도 인기가 매우 많다. 아마 그 이유는 자신만의 특유의 새것 과  앨범의 사진과 LP의 색삼 때문이 아닌가 싶다.

참고로 난 '빌리 아일리시' 노래 중에 'whis you were gay'라는 노래를 좋아한다. 

 

4.LP의 크기와 종류 

사실 정확히 말하자면 LP의 크기와 종류라기 보다는 레코드의 종류와 크기라고 하는게 오히려 더 적절한 표현이다. 그러니 헷갈리지 말고 들어주길 바란다. 

LP도 크기에 따라 이름이 다르다.

제일 먼저 SP라는 레코드가 있는데 이 친구는 분당 78번 회전을 하고 7인치 이다. 다음 중간크기 LP가 존재하는데 분장 45번 회전을 하고 10인치이다, 마지막으로 제일 큰 EP라는 게 있는데 이 친구는 분당 6번 회전을 하고 12인치 이다. 

 

5. LP의 소리 

무엇보다도 LP를 아직도 사람들이 많이 찾는 이유 중 하나는 아무리 비싼 CD판을 사도 소리의 표현과 풍부한 음질감과 고, 중, 저역대의 엄청난 확장, 스테레오 분라 등등 모든 면에서 LP가 휠씬 듣기 좋다는 소리라고 말한다. 그리고 완전히 다른 듣는 거 같이 확연히 다르다.

솔직히 둘의 차이점이 무엇이냐고 물어본다면 말해주기는 힘들다. 왜냐하면 근본적으로 완전히 다른 느낌을 들려주기 때문이다, 이건 CD와 LP의 막연한 느낌의 차이가 아니라 완전히 다른 소리의 차이였다. 

그리고 무엇보다 LP는 깔끔하고 시원한 소리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