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모든 자료

'가글'에 대해 알아보자

우리는 왜 가글을 해야하며, 가글이 주는 장점과 단점 그리고 평소 우리가 궁금하던 가글에 대한 사실들에 대해 알아봅시다.

'가글'이란 무엇인가요?

'가글'이란 정의를 말씀드리자면, 입 속에 액체를 넣어서 폐 속의 공기를 역분사하는 것과 혀를 움직임으로서 입 안의 다른 공기를 밀어내 액체에 주입시켜 부글거리게 하여 거품을 내는 행위를 말합니다. 

 

'가글'에 대해 쉽게 말씀드리자면 입 안을 물로 세퍽한다고 생각하시면 될꺼 같습니다. 

'가글'이 주는 장점엔 무엇이 있나요?

-충치를 예방해 줍니다. (어느 가글에나 "플루오린화나트륨"이라는 성분이 들어가는데, 이 성분이 바로 충치를 예방해 주는데 효과적인 성분이라고 밝혀졌습니다.)

 

-구취를 제거해 준다. ('에센셜 오일'이 구취를 제거해 주는 효과가 있는데, 구취와 플라그까지 제거해 준다고 합니다.)

 

-입 압에 상퇘한 느낌을 줍니다. (이는 가글에 알토올 함량이 들어 있어서 그럽니다. 이 알코올 합량이 입 안의 상쾌한 느낌을 주고, 카르색소가 들어가 "구강청정제"의 색을 보기좋게 해준다고 합니다.)

 

-시척을 제거해 줍니다. (구강청결제라는 이름에 걸맞게 기본적으로 치석 같은 것들은 제거해준다고 합니다.)

 

-여러 용도로 많이 사용된다. (실제로 화장실 냄새 제거제와 변기 살균제, 모기 물림 완화제, 칫솔 살균제 등에도 많이 사용된다고 합니다.)

 

-군대에서도 사용된다. (약품을 구하기 힘든 환경인 군대에서는 상처를 흐르는 물로 세척하고 가글로 '포비돈 요오드'역할을 한다고 합니다.)

 

-양치를 할 수 없는 상황일 경우 간단하게 입안을 세척할 수 있다.

'가글'이 주는 단점엔 무엇이 있나요?

- 가글에 들어 있는 화학성분을 마실 수 있다. (가글에는 화학성분이 많은데, 사람한테 좋지는 않습니다. 그래서 '가글' 주의사항들을 보시면, 30분간 음식을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다고 표시되어 있습니다. 

 

-양치를 하였을 경우 치아 착색의 가능성이 있다, (에션셀 오일 때문에 그런다고 합니다.)

 

-착색효과가 뛰어나다. (착색효과 때문에 치과에서도 '가글'은 단기간 동안만 사용하길 권장한다고 합니다.)

 

-입 안에 상처가 있을 경우 더 키우는 꼴이 됩니다. (가글은 균을 죽여버리는데, '가글'은 피아식별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입 안의 유익균도 몰살시켜 버린다고 하고, 입을 건조하게 해 더 악화시틴다고 합니다.

 

'가글'에 대해 평소에 궁금했던 사실들

-치과에서 복용받은 '가글'와 일반 마트에서 판매하는 '가글'에 들어있는 성분이 많이 다르다. (치과에서 복용받은 가글 같은 경우 대부분 '헥사메딘'이라고 적혀있는데, 이는 "구강청정제"가 아니라 "치과구강용약"이라고 합니다.)

 

-'가글' 때문에 음주 단속에 걸릴 수도 있다. (이는 '가글'에 들어있는 알코올 성분 때문인데 지금은 알코올 성분이 들어간 제품들도 많이 줄어들었다고 합니다. 그러니 구매할 때 성분을 잘 참고하셔야 할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