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뉴스/경제 뉴스

광주형 일자리란?

오늘 다룰 것은 광주형 일자리 인데요. 먼저 소개 순서를

알려드리겠습니다. 

1.광주형 일자리가 무엇인가

2.광주형 일자리의 목적은 무엇인가

3.찬성하는 사람들의 의견은 무엇인가

4.반대하는 사람들의 의견은 무엇인가

5.앞으로 광주형 일자리는 어떤식으로 우리나라에 영향을 미칠 것인가



1.광주형 일자리가 무엇인가

문 대통령님께서 공약으로 처음 언급하시면서 화제가 되었는데요.

처음에는 '빛그린 국가산업단지'라고 이름을 지었지만 최근 "광주 글로벌 모터스"로 최종 확정 되었습니다. 

먼저 광주형 일자리란 광주광역시와 현대차가 저임금으로 자동차 공장을 새로 설립해서 일자리를 창출하고 기업은 원가를 줄여서 자동차 생산하여 새로운 매출을 일으키고 수많은 실업자들은 취업이 되면서 고용문제를 해결하는 정책입니다.

62만 80000 제곱m 부지

자기자본 2800억원

차입금 4200억원 등 7000억원 

1000cc미만의 경형 SUV

연간 7만대 양상

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2.광주형 일자리의 목적은 무엇인가 

원래는 친환경 자동차를 생산하자는 취지로 했으나 현대차 측에서 경형 SUV로 하자하자고는 하였지만 기본적인 취지는 변함이 없습니다. 

(1)정규직 근로자를 신입 생산직과 경력 관리직을 합쳐서 1000여명의 일자리를 만들자 입니다.

(2)간접고용까지 더하면 1만~1만 2000여명으로 추산

(3)지방 정부가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일자리 창출 정책

(4)사회 통합에 기반한 사회 통합식 일자리 창출

(5)독일의 AUTO5000을 기반으로 카피한 광주형 일자리[다른 페이지에서 세부적으로 다루겠습니다.]

 

3.찬성하는 사람들의 의견

(1)앞으로 우리나라의 노동정책에 아주 큰 영향을 끼칠 것이며 기준이 될 것이다.

(2)기업이 홰외로 나가는 것을 막을 수 있어서 우리나라 사람들의 일자리 문제가 앞으로 해결 될 것이다.

(3)일자리가 업서서 무직(실업자)인 청년들한테 양질의 일자리를 제공해 줄 수 있습니다.

(4)일자리 양극화를 어느정도 해결 할 수 있을 지도 모른다.

(5)이미 현대와 기아는 50%정도 해외에서 자동차를 만들고 있어서 그것을 우리나라에서 한다고 하면 그것만으로도 큰 의의가 된다.

(6)광주광역시에서 2021년부터 7만대 혹은 10만대를 생산한다고 하더라도 기존의 울산 공장이나 해외 공장들이 어려워 지는 것이 아니라 같이 윈윈하는 것이다

(7)울산에서는 중형사,대형차를 생산하고 광주에서는 경차 SUV를 생산하면 수직 계열을 지역화로 가져갈 수 있다.

(8)현대차에서 일하는 사람들은 정부와 굉장히 좋은 관계를 유지 할 수 있어서 안정이 된다.

 

4.반대하는 사람들의 의견

(1)국내에서 자동차는 이미 너무 많다. 한마디로 공급 과잉 문제에 시달릴 확률이 매우 크다.

(2)만약 사업이 실패하게 된다면 그건 전부 광주광역시의 시민들의 세금으로 해결해야 한다.

(3)생산성 측면에서 질과 양을 모두 챙길 수 있는 생산성을 발휘될지 의문이 든다.

(4)임금을 절반으로 낮추면 생산성이 높은 근로자들이 거기에 응하지 않을 가능성이 매우 크며, 근로자가 생산성을 높일 동기를 갖게 될지 모르겠다.

(5)일자리 1만 2천 개는 너무나도 큰 과대포장이다. 

(6)현대차 생산자들의 고용세습의 악용이 크게 우려 된다.

(7)노동의 질이 떨어지면 빈익빈 부익부이 격화되면서 '광주형 일자리'의 본래 목적과 거리가 멀어지게 될 지도 모른다는 위험이 있다.

 

5.앞으로 광주형 일자리는 어떤식으로 우리나라에게 영향을 미칠 것인가.

(1)찬성을 하든 반대를 하든 성공을 하든 대 실패를 하든 확실한 건 앞으로의 우리나라의 제2차 산업인 제조업과 생산직에 매우 큰 영향을 끼칠 것이며, 영향의 정도는 파악하기 매우 어렵다.

(2)독일의 AUTO5000의 성공한 사례를 카피한 건 의미도 좋고 나름 좋은 취지로 했다는 건 분명하게 보인다.

(3)완성차제조라는 건 해당 지자체에 매우 큰 돈이 되니까 이곳 저곳에서 '광주형 일자리'를 '군사형 일자리', 창원형 일자리', '거제형 일자리' 등등 이곳저곳에서 주시하고 있다. 한마디로 지자체에 매우 큰 영향을 가져온다는 소리이다.

(4)원래 문재인 정부는 '광주형 일자리'에서 친환경 자동차를 생산하기를 원했는데, 현대가 경형 suv로 바꾸면서  현대차가 올바른 생각을 하였는지 굉장히 의문이 들면서 "친환경으로 하느냐?" 아니면 그냥 "경형 suv로 하느냐?"는 앞으로 광주형 일자리와 광주과역시에 매우 큰 영향을 줄 것이라고 생각 합니다.

 

 

 

 

'뉴스 > 경제 뉴스' 카테고리의 다른 글

12.16 부동산대책에 대해 알아보자  (0) 2020.01.14
반포 주공 1단지 재건축이란?  (0) 2019.08.29
"아우토 5000(AUTO5000)"이란?  (0) 2019.08.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