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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스/경제 뉴스

"아우토 5000(AUTO5000)"이란?

먼저 소개드릴 순서를 알려 드리겠습니다. 순서를 보시고 궁금하신 내용을 가셔서 보시면 되겠습니다. 



1.AUTO5000이 등장하게 된 배경은 무엇인가

2.AUTO5000의 개념, 목적(의도), 의미는 무엇인가

3.AUTO5000를 실행 시킨 인물은 누구인가

4.AUTO5000를 실행하게 된 배경은 무엇인가

   5.AUTO5000이 실행 될 수 있었던 배경은 무엇인가 

6.AUTO5000를 실행 시킨 후 과정은 어땠나

7.AUTO5000를 실행 시킨 후 결과는 어떘나

8.AUTO5000의 아쉬운 점은 무엇인가


 


1.AUTO5000이 등장하게 된 배경은 무엇인가

1)최악의 시업률에 매일 허덕이던 독일의 비용절감 때문에 해외로 나가는 자동차 공장들이 해외로 다 빠져 버렸다.

2)임금 체계의 변화와 고용 문제의 해결이 심각하였다.

3)통독 이후 정체 때문에 자동차의 생산량이 40%하락하고, 고용도 1만명 하락하였다

 

2.AUTO5000의 개념, 목적(의도), 의미는 무엇인가

1)Gmbh는 블프스부르크에 있는 폭스바겐 콤플렉스 내에 설립된 독일 차량 제조 회사입니다(사전 정보)

2)근본적으로 혁신적인 작업장 변화에 의한 생산성 향상이 되어야 했다.

3)해외로 나가는 자동차 공장을 국내로 유치하기 위해서 이다.

4)사회적 합의를 통하여 상향식 고용 창출과 동일 노동, 동일 임금의 원칙을 적용하자는 의미이다.

 

3.AUTO5000를 실행시킨 인물은 누구인가

게르하르트 슈뢰더(GERHARD SCHRODER): 독일의 전 총리, 1998년 좌파 계열인 사회 민주당 계열의 총리가 되어 2005년까지 총리로 재직하였으며, '아젠다2010'이라는 독일개혁정책으로 독일의 경제를 되살렸다.

 

4.AUTO5000이 실행하게 된 배경은 무엇인가

폭스바겐이 먼저 제안을 하였다. 그리고 노조의 과감한 양보 덕분에 가능 하였다.

 

5.AUTO5000이 실행 될 수 있었던 배경은 무엇인가 

(1)임금과 조동시간에 대한 노조 측의 양보교섭이 AUTO5000의 프로젝트를 성공으로 이끈 부분이 있다.

(2)노동자들이 더 많은 자율과 원한, 책임, 숙련된 기술의 팀워크 등이 노동자들의 노동 동기를 높여줬다고 한다.

(3)특히 노동자들에 자발적인 토론, 품질개선, 팀별 토의 등을 통한 작업장 혁신은 이 프로젝트의 가장 큰 성과로 평가된다.

(4)또, (3)과정에서 지방자치단체의 폴프스브르크시와 폭스바겐 사의 직무능력운련시스템 지원과 창웝지원, 지역경제진흥 등의 사업도 역할을 톡톡히 해냈다.

 

 

6.AUTO5000를 실행 시킨 후 과정은 어떘나

(1)폭스바겐은 노사 합의를 통해 AUTO5000 프로젝트를 독립적을 수행할 'AUTO5000 Gmbh'이라는 별도 법인을 2001년 만든다.

(2)볼프스부르크 공장에 3만 3000여명, 하노버 공장에 1만 7000여명의 노동자를 고용하고, 신 SUV모델인 '투우란(Touran)'을 생산하게 된다.

(3)이 과정에 지방자치단체인 볼프스부르크가 적극 나서게 된다.

(4)폭스바겐과 볼푸스부르크가 공동 출자한 (주)볼프스부르크 AG를 설립해 '아우톱지온 프로젝트(AutoVision Project)'를 실행한다.

(5)볼푸스부르크의 경제구조와 고용문제 해결을 위해 1.지역경제진흥 사업 2.창업지원 3.부품단지조성 4.오락, 레저산업 진흥 의 4개 분야로 나눠 사업을 진행하였다.

(6)

볼푸스부르크는 AUTO5000프로젝트가 추진되면서 저임금 속에 시업률이 감소함에 따라 성공한 정책으로 판단하고, 실업자 교육에 투입되는 상당한 비용도 아깝지 않다고 하였다.

 

7.AUTO5000를 실행 시킨 후 결과 

(1)AUTO5000 직원들은 상당한 자부심과 자신의 일에 대해 매우 만족하였고, AUTO5000가 마무리될 당시에는 생산성까지 증가되었다

(2)나중에 볼프스부르크의 3천 500명은 실행 되지 않았고, 하노버의 1천 500명은 실행되어 나중에 폭스바겐으로 합류되었다.

 

8.AUTO5000의 아쉬운 점

(1)실업률도 낮추고 기존 폭스바겐 노동자들은 기존 임금 체계를 유지했지만, 2003년 이후엔 입사한 노동자들은 'AUTO5000 Gmbh'의 노동자들 수준의 임금으로 떨어졌다.

(그 장시 임금이 떨어져도 상관이 없었던 이유는 벤츠와 BMW와 같은 독일 자동차 브랜드 업체들도 모두 임금을 하향 조정하면서 가능했던 것이었다. 이후 18년간 폭스바겐에 임금 체게는 신규 노동자에 한으로 낮아지는 결과로 이어져버리고 말았다.)

(2)실업률은 낮아졌지만, 임금은 하향 평준화가 되어 버렸다.

(3)‘Auto 5000 Gmbh’가 폭스바겐으로 합병된 후 AUTO5000의 작업장 혁신 프로젝트들이 폭스바겐에는 적용되지 않아 100여개 넘는 혁신 프로젝트 중 80%가 사라졌다.

4)미하일 쿨만(Michael Kuhlmann) 박사는 어렵게 노사민정이 합의한, 그리고 노조의 많은 양보가 있었던 프로젝트가 일시적으로 끝나고, 추진 과정에서 만들어졌던 많은 혁신 프로젝트들이 사라지게 된 것은 이 프로젝트의 가장 아쉬운 점이라고 평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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