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스타벅스는? 무엇? (2편)

2편에서는 5번부터 8번까지의 내용을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5.스타벅스의 세계적인 인식은 어떠한지 알아보자 

6.우리나라에서 스타벅스는 어느정도 영향력을 가지고 있는지 알아보자 

7.우리나라에서 스타벅스 직원은 어떤 식으로 일하는지 알아보자 

8.우리나라에서 스타벅스 직원의 월급은 어떤 식으로 지급되는지 알아보자

9. 스타벅스 직원의 혜택은 무엇인지 알아보자  

 



5.스타벅스의 세계적인 인식은 어떠한지 알아보자 

(1)커피 가격이 다른 커피 전문점보다 비싸다는 의견들이 있다. 그래서 그것에 대해 불만을 표현하는 프로그램이나 인터넷 게시판을 많이 볼 수 있다.

(2)스타벅스가 성공한 이유 중 하나는 약탈적 가격 행위라는 진술과 관련이 있다는 견해가 있다.

6.우리나라에서 스타벅스는 어느정도 영향력을 가지고 있는지 알아보자

짧고 굵게 설명드리자면 우리나라에는 한정판 MD스타벅스 텀블러가 나올 경우 줄을 서서 구매하려고 한다. 한마디로 우리나라에서 스타벅스에 그 정도의 신뢰가 있다는 소리이다. 또한 주말만 되면 주변 스타벅스에 자리 잡기 힘들 정도 이다. 이정도면 충분히 우리나라에서 어느정도 영향력을 가지고 있는지 설명이 가능하다고 본다.

7.우리나라에서 스타벅스 직원은 어떤 식으로 일하는지 알아보자 

스타벅스의 모든 직원은 '정규직'으로 채용이 되며, 다른 카페들처럼 알바생의 개념이 아니다. 

또한 스타벅스 파트너(매장 직원)들은 전부 4대 보험에 가입되는 것은 물론 의료비, 자녀 학자금, 육아 휴직 등의 복리후생도 보장된다.

그리고 새로운 점포를 계속 오픈하기 때문에 매해 마다 2천여 명의 새로운 직원을 고용한다고 한다. 

정규직인데다 고용 인원도 많다 보니 '질 좋은 일자리'라는 인식을 심어준다.

또한 3여년 동안 연속으로 고용 창출 우수기업으로 대통령 상, 국무총리 상, 고용노동부 장관상 등을 수상하였다.

8.우리나라에서 스타벅스 직원의 월급은 어떤 식으로 지급되는지 알아보자 

(1)각자 자신이 일한 시간 만큼 월급이 지급되는데, 스타벅스 근로 계약서는 시급을 적용해 파트너들에게 임금을 지급하도록 규정하고 있기 때문이다. 지난해 스타벅스에서 가장 낮은 직급인 '바리스타'는 시급 7600이였다.

(2)바리스타로 6개월 이상 근무하면 자동으로 한 단계 위인 '슈퍼바이저'로 승진하게 되며 슈퍼바이저의 시급은 2018년 8200원이였다

(3)각자 일하는 시간에 따라 가르긴 하지만 스타벅스에서 바리스타로 일하면 한 달에 100만원 안 팎의 월급을 받아 가는 경우가 많다.

(4)월세와 공과금, 차비 등을 해결하면 식비가 조금 남는 정도 라고 생각 할 수 있다. 그래서 월세를 감당해야 하는 바리스타들은 생활하기 어렵다고 하는 경우가 많다. 

(5)하루에 5시간 근무가 매우 특징적인데 그렇기 때문에 주 25시간으로 일하게 된다. 2018년 기준으로 하며 한달 전부 재워 근무해도 바리스타 월급은 124만 원에 그치게 된다. 여기서 세금, 보험료를 빼면 110만원 정도이다. 

(6)연장 근무가 불가능한 것은 아니지만 근무하게 되면 평소 시급에 150%로 불어나기 때문에 이를 허락하는 경우가 많지 않은 것이다.

 

 

9.스타벅스 직원의 혜택은 무엇인지 알아보자

(1).스타벅스에서 언제나 판매하는 원두가 아닌 MD로만 판매하는 원두들이 있는데 스타벅스 직원같은 경우 이 원두의 맛을 볼 수 있는 기회가 있다. 그 이유는 판매하려면 어떤 맛인지 정확히 알아야하며 고객의 결정에 도움을 주려고 한 의도이다. 

(2).또한 스타벅스 직원의 경우 음료와 푸드는 30%, MD는 15%할인이라는 혜자스러운 정책이 있다. 덕분에 스타벅스에서 직원으로 일하게 될 경우 다른 카페는 안가게 되고 스타벅스만 가게된다. 심지어 자신이 일하는 스타벅스 매장에서는 음료를 두번 무료로 마실 수 있는 기회까지 주어진다.